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궁은 점막과 근육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궁 근육층에 혹이 생기는 것을 자궁근종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은 30대 이상의 여성분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면, 여성 5명 중에서 1명꼴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자궁근종증상이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증상이 악화되는 많으며, 자궁암 검진시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에좋은음식 첫번째 생강입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어혈이 뭉치지 않게 하며 냉한 체질에 좋은데요, 이뿐 아니라 장을 편안하게 해주며 항염작용으로 인해 기생충이나 세균감염을 막아주고 장을 편안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콩에는 자궁근종에 좋은 파이토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에스트로겐을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에스트로겐 과다현상에 따른 여러 문제들을 피할 수 있다고 하는데 특히 된장, 청국장, 두부, 두유 등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파뿌리는 통증을 가라앉혀주고 하복부 혈행을 통하게 하여 자궁계통의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파뿌리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때문에 몸이 냉한 여성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파뿌리만 달여서 먹기는 힘들 수 있으니 된장을 넣어 먹으면 먹기도 편하다고 합니다. 





땅콩을 제외한 견과류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깨, 해바라기씨, 아마씨, 호박씨 등이 좋은데 견과류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목이버섯은 피를 맑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나쁜 피를 정화시켜 자궁근종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자궁근종 증상으로 인한 출혈이 있는 경우 달여서 마셔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인병을 다스리는 데에는 복숭아씨가 좋다고 합니다. 복숭아씨 6g 정도에 물 3컵을 붓고서 그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줍니다. 

 

이 물을 하루에 3회씩 따뜻하게 마셔주면 좋다고 하며 또한, 당귀나 작약을 함께 달여서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생기는 것을 부정출혈이라고 합니다. 출혈이 생기면서 장기간에 걸쳐 출혈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경우 맨드라미꽃을 달여 드시면 증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맨드라미는 부정출혈을 멎게해주는데 효과적이라하니 여성분들은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으로 맨드라미를 자주 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롬멜라인이라는 효소로 단백질을 분해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환자분들께서 식사 후 파인애플 한 두조각을 디저트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귀는 혈액순환이 막히지 않도록 도와주고 경직되어 있는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귀는 자궁근종의 주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어혈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미 발생한 어혈도 풀어주기때문에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음식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고 불필요한 영양소를 피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배를 차갑게 하는 행동은 금하고, 따뜻하게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궁근종의 발병의 원인은 냉한 환경과 관련이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차가운 환경 혹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 섭취를 절제 해주는것이 좋고 하루에 약 30분 정도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찜질해 주고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골반과 자궁의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