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기미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Fun & Joy 2018. 12. 25. 21:25
반응형

기미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 호르몬과도 관계가 있는데 임신을 하거나 생리가 가까워지면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집니다. 이 프로게스테론은 기미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늘리는 작용이 있어 생리가 가까워지면 멜라닌 색소 또한 늘어나기 마련이며 또한 이 호르몬은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 기미가 더 잘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기미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멜라닌 색소는 무색투명한 물질이지만 산화를 반복하며 갈색으로 변모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미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산화를 방지하는 식품을 자주 드시면 좋은데 이때 비타민C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비타민C는 항스트레스 작용을 일으켜 멜라닌 색소의 산화를 막아주고, 또한 산화되어 버린 색소의 색을 흐리게 만드는데도 매우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라면 단연 딸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요즘엔 딸기를 이용한 음료, 빙수 등 다양한 음식들도 있어 어렵지 않게 딸기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귤의1.5배, 사과의 10배나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먹는 다면 피부미용은 물론 미백효과와 자외선저항력, 기미예방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새콤달콤 맛있는 키위는 기미를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키위는 비타민 하루 섭취 권장량 의 70%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풍부한 비타민C는 기미 뿐만 아니라 주근깨 같은 색소 질환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또한 콜라겐을 생성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해 색소 질환이 생기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니 여름에 먹기 더 좋은 과일이기도 하고 또한 심신의 심한 스트레스는 멜라닌 색소를 자극하고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켜 기미를 악화시키는데 키위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숲속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영양가의 음식입니다. 특히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E는 회춘의 비타민 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안티에이징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이런 비타민E와 같은 성분은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을때 그 효과가 더욱 좋아져 아보카도는 샐러드로 만들어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섭취 방법이라고 합니다. 





채소에는 역시 브로콜리죠만한 것이 없습니다. 브로콜리는 쉽게 데쳐서 먹을수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어렵지 않게 일상생활에서 섭취할수 있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안에는 비타민을 포함해 칼륨과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서 기미예방은 물론 피부미용과 함암효과에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와 E가 풍부해 색소침착을 예방하고 항산화작용으로 인한 노화방지까지 탁월하다고 합니다. 





여름이면 생각나는 팥빙수에 들어가는 이 팥이 기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조선시대 기녀들이 피부 관리를 위해 애용했던 팥은 특히 미백 효과가 뛰어나 멜라닌 색소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기미와 주근깨 등 색소 질환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팥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자외선에 의해서 생기는 멜라닌 색소는 기미, 주근깨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토마토에 포함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멜라닌의 생성에 필요한 효소인 티로시나제의 기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그냥 먹거나 주스로도 많이 먹는듯 다양한 섭취방법이 있는데 앞서 말씀드렸던 아보카도 샐러드에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은 기미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와 건강에 좋은 시금치 역시 기미 관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는 채소 중 비타민A 함유량이 가장 높은 녹황색채소입니다.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특히 멜라닌 색소 억제에 효과적이라 피부 미백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시금치는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를 화사하게 해주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또한 다른 채소에 비해 조혈 작용을 하는 엽산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이 있는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니 여성분에게 특히 더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여성분들이 주의해서 관리해야할 기미, 주근깨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무엇보다 썬크림을 사계절 챙겨바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잊지 마시고 일상 생활 속에서 기미, 주근깨에 좋은 음식들도 챙겨드시고 

더욱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