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은수저 닦는법 알아보기

Fun & Joy 2019. 2. 10. 16:23
반응형

가정에서 은수저를 사용할 때 관리하기 힘들다고 느끼게 되는 가장 큰 부분은 색이 변색되는 점으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매일 은수저를 쓰고 사용 후 잘 닦아주면 변색을 막을 수 있지만 이는 그리 쉬운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색이 바랜 은수저는 식기로 사용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장식용으로도 쓰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 잘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빛바랜 은수저를 잘 닦는 것도 관리의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은수저가 검게 변해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은수저를 보관하는 방법을 비롯해 빛바랜 은수저를 효과적으로 닦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수저는 공기중에 노출되어 색이 바래기도 하지만 황과 반응하여 검게 변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과거 은수저는 독을 검출하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했는데 이는 옛날에 구하기 쉬웠던 극약인 비소에 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으로 비소를 다량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를 하고 심한 복통을 앓다가 심할 경우 한시간 안에 죽음에 이를 수도 있어 은수저를 활용하여 독을 검출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은수저는 독성이 전혀 없는 음식물과 반응해 검게 변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달걀찜을 떠도 수저 색이 검게 변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이는 달걀노른자에 황이 많이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은수저를 보관할 때는 황을 포함한 개체와 접촉을 피하고 최대한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은박지로 은수저를 감싼 후 비닐팩이나 전용보관함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사실 은수저를 귀하게 여긴다고는 하지만 평소 잊고 지내다 명절이나 제사에 꺼내어 놓으면 변색된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집에서는 건강 관리를 위해서 이 은수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은수저를 보통의 설거지처럼 깨끗이 한다고 하여 수세미, 철 수세미 등을 이용해 박박 닦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은수저에 심각한 스크래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해서는 안되는 방법입니다. 





은수저를 닦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힘을 덜 들일 수 있는 방법은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알루미늄포일은 은수저보다 이온화 경향이 커 상대적으로 이온화경향이 큰 알루미늄은 전자를 잃어 산화하고 이온화경향이 작은 은이 그 전자를 받아 환원반응을 하면서 은수저가 원래 상태로 되돌아 가는 원리라고 합니다.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은데 먼저 냄비를 준비, 안쪽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아준 다음 물을 붓고 굵은 소금 또는 소다를 은수저와 함께 넣은 후 끓여 주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보통 은수저를 삶게 되면 깨끗하게 제 색을 되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끓이기 조차도 번거로우시다면 치아를 닦을 때 사용하는 치약도 좋은 재료가 됩니다. 

 

치약을 마르고 고른 헝겊에 조금 짜 내어 수저의 변색된 부분을 비롯해 닦아주게 되면 본연의 색상을 찾게 된다고 하지만 치약은 마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주 쓰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은수저를 닦을 때 베이킹 파우더 또는 립스틱도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용기에 물을 넣고 베이킹 파우더를 조금 섞은 후, 그 속에 은수저를 담아서 끓이면 변색된 수저의 때가 깨끗이 빠지며 잘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립스틱이 있다면 헝겊에 립스틱을 묻혀서 변색된 은수저를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립스틱 속의 기름성분은 피지에 의해 더럽혀진 부분을 쉽게 닦아낼 수 있는데 이는 립스틱을 딱딱하게 하는 파우더 성분이 부드러운 연마제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립스틱을 사용하면 제품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변색된 제품을 새것처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은수저 닦는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는데요, 은수저는 부부금슬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옛날엔 혼수로 많이 해가는 것이 었다고 하는데요, 그런 의미가 있는 만큼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세척/보관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모근 없애는법 알아보기  (0) 2019.02.12
들기름 보관법 알아보기  (0) 2019.02.11
호텔리어 하는일 알아보기  (0) 2019.02.09
정자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0) 2019.02.08
혈소판 정상 수치 알아보기  (0) 2019.0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