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때 호텔리어라는 직종이 굉장한 인기를 끌었는데 드라마가 히트를 치며 많은 대학에서도 호텔 관련학과가 생겨날 정도였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일정 나이가 되면 진로를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신의 진로를 정확하게 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단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교에 가자는 생각만 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일부 학생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를 향해 달려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진로 중 하나가 호텔리어가 될 수 있는데 막상 호텔리어가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 오늘은 호텔리어가 하는일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텔리어는 많은 분들이 호텔을 이용하실때 불편하지 않도록 편안하게 호텔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그 일을 말씀드리면, 프론트에서 체크인, 체크아웃 등을 담당하거나 혹은 숙박정보 이외에 여러가지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도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식음료에 관련된 부서는 연회부나 레스토랑, 바 등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등 호텔리어는 여러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호텔리어는 외국어구사력, 서비스마인드, 국제적 시사, 문화적 지식 등을 겸비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국내 관광활성화와 한류열풍으로 인해 과거부터 꾸준히 인기있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호텔리어 하는일은 크게 3가지 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프론트오피스 (Front office) 입니다. 프론트오피스(F/O)는 객실서비스의 핵심부서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예약, 숙박객 접수, 짐 운반, 객실 키렌트, 컴플레인 접수 및 처리 등 호텔의 최전면에서 고객을 대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두번째로는 백오피스 (Back office) 입니다. 백오피스는(B/O)는 호텔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일입니다. 

 

업무관리, 마케팅, 재무 및 회계업무, 인사관리, 부대시설 운영계획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호텔이 잘 경영될 수 있도록 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일반회사의 총무부, 시설부, 관리부, 영업부 라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식음료부서 (Food&Beverage) 입니다. 식음료부서(F&B)는 프론트오피스 업무와 비슷하지만 객실이 아닌 연회장, 레스토랑 등에서 메뉴개발, 고객서비스를 담당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식음료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텔리어 하는일을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본인이 원하는 분야로 직무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에 승진이나 부서이동을 생각한다면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업무의 이해도와 지식은 갖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호텔리어의 채용은 호텔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호텔은 그룹 공채는 물론 호텔이 독자적으로 공채를 하거나 자리가 빌 때마다 수시로 뽑습니다. 

 

다만 어떤 경로로 입사를 하느냐에 따라 하는일이 다르게 됩니다. 그룹공채는 6개월에서 1년 가량 호텔 내 다양한 부서를 경험한 뒤 마케팅 영업 부서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이 또한 호텔들마다 선발되는 과정은 조금씩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손님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관리를 엄격히 하고 호텔 개선을 위해 연구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바로 호텔리어입니다. 호텔리어 되는법은 먼저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요즘 관광객과 관광 입지가 많이 활성화 되면서 호텔이 성장하는 추세이며 많은 호텔리어를 필요로 하고 취업의 기회는 점점 넓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호텔에 관심이 있어 취업을 생각하고 계셨다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기름 보관법 알아보기  (0) 2019.02.11
은수저 닦는법 알아보기  (0) 2019.02.10
정자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0) 2019.02.08
혈소판 정상 수치 알아보기  (0) 2019.02.06
두피 열내리는법 알아보기  (0) 2019.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