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입맛이 없는 이유 알아보기

Fun & Joy 2019. 2. 14. 16:44
반응형

인간은 살기 위해 먹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음식이 풍족한 시대에는 살기 위해 먹기 보다 먹기 위해 산다는 표현이 더 옳다는 생각이 들 만큼 먹을것이 굉장히 풍족한 시대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정말 맛있는 음식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음식은 우리에게 살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요인이면서도 사는 재미를 주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재미를 잃고 입맛 없을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입맛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피곤한 경우에는 당연히 입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피로가 쌓이면 음식을 먹는 것보다도 자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먼저이기 때문에 음식보다는 잠이 당기기 마련입니다. 이때는 사실 무얼 먹으려 하기 보다는 간단히 요기 정도만 하고 소화시키고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가 누적 됐을 때는 왜 입맛이 없을까?를 고민하지 마시고 먼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이 학업이나 인간관계 그리고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곳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을텐데 이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만큼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물론 식욕도저하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시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자기만의 방법을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몸이 아프면 입맛이 없어져서 음식섭취를 안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몸이 아프면 복잡한 염증 작용을 일으키는데 이 반응해서 우리 몸은 시토카인이라는 식욕을 억제시키는 화학물질을 생산하기 때문이라고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있어 쓰이는 에너지가 병원균과 싸우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플 경우에 식욕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를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아침에 입맛이 없는 경우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식사준비 시간, 입맛이 없어서, 속이 불편하기 때문 등으로 이야기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침을 먹는 것은 하루 일과를 활기차게 시작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식사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아침을 먹을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큰 손상을 입거나 수술을 했을 경우에 역시 입맛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는 몸의 에너지가 대부분 몸을 치료하는 데 집중되기 때문에 음식을 받아들이기 위해 입맛이 돌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을 먹는 것은 에너지를 보충하기도 하지만 소화기관이 움직이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기도 하는데요, 입맛이 너무 없다면 몸에 무슨 질환이 걸린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소화기관의 문제가 있다면 입맛이 없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으면 입맛이 없는 것보다는 속이 답답해서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오래 유지되면 입맛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말해 속에 문제가 있다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럴땐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같이 추운 겨울 이외에도 날이 조금 따뜻해졌는데도 식욕이 제대로 돌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원래라면 입맛이 막 돋아야하는 시기인데 이상하게 입맛이 없고 하루 종일 입안이 바짝바짝 마르기만 한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말 그대로 입이 마르는 것인데요, 침이 마르기 때문에 식욕도 없고 계속 갈증이나지만 물을 마셔도 나아지지 않으며 입냄새도 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입맛이 없는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단순히 입맛을 돋궈주는 음식만 먹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입맛이 없는 이유를 알고 그 원인을 제거해야 입맛을 다시 되살릴 수 있습니다. 보통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통 입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맛뿐만 아니라 건강상 안 좋을 것 같은 다른 증상이 함께 겹친다면 건강상 제가 없는지 살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식욕이 없을 경우 한번쯤은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