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명상 효과 알아보기

Fun & Joy 2019. 1. 10. 22:37
반응형

명상은 종교적 수행등을 생각할수도 있지만 정신 통일및 수양의 수단으로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계에서 활약하고있는 사람중에는 명상을 일상 생활에 도입해 좋은 성과를 내고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명상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은 이미 1500만명 이상의 명상을 하는 인구들이 있다고 합니다. 고인이된 스티브잡스나, 엘고어, 힐러리 클린턴 같은 유명인사들을 물론 타이거우즈나 마이클조던 과 같은 스포츠 선수들은 명상을 통해 집중력을 길렀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사격이나 양궁선수들에게 명상훈련을 시킨다고 할 만큼 명상은 우울증, 과잉행동, 주의력결핍등에 증상을 완화하고 암과 심장병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명상은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것이 아니며 뜨개실도 십자수도 명상 방법이며 명상이란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거라고 설명하는데 이는 이완반응 때문이라고 합니다. 

 

명상의 가장 큰 효과가 바로 이완입니다. 쉽게 할 수 있는 이완법 중에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의식의 촛점을 아랫배와 가슴에 두고 호흡하면서 숨을 들이쉴때 가슴이 부풀어지고 내쉴 때 꺼지는 것은 바로 이완법을 이용한 호흡법입니다. 





명상을 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효과는 명상을하면 뇌는 항상하고 있는 정보의 처리를 쉬게 되어 뇌를 쉬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두엽, 두정엽, 시상 하부 등에서 β 파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정보 처리는 스스로 의식적으로 사물을 생각하는 생각의 의미뿐만 아니라 시야에 들어간 것이나 들리는것을 인식하는 것도 포함한 정보의 처리입니다. 뇌도 몸처럼 혹사하면 피로한데 스마트 폰이나 PC 등 정보가 넘치는 현대에서는 뇌는 항상 일하게 되고 있는 상태로 되어 머리를 쉴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명상은 비단 어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산만한 아이들이나 신체 움직임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좋은 교육의 방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물론 어린 아이들에게 어른과 같은 집중도 높은 명상을 바라는 것은 다소 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수준 높은 명상과 명상의 효과에 기대하는 것보다는 잠시 행동을 멈추고 마음을 차분히 갖는다 정도의 명상에 의의를 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이들도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명상의 참된 방법을 알게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이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우선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보이는 아이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정적으로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된다고도 합니다.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데 이를 풀어줄 한 방법에 명상 기법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생각이 깊어지고 창의력, 통찰력, 집중력 등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명상 방법은 크게 집중명상과 마음챙김명상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명상 방법 중 집중명상은 특정 대상 하나에 주의, 즉 마음을 모아 흐트리지 않고 오래 유지하는 것으로 모든 명상의 기초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마음챙김명상은 그때 그때 나타나는 마음 현상을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주의, 즉 마음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집중명상은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는 명상 방법이고 마음챙김명상은 비 판단, 주의 대상을 바꾸는 것이라고 합니다. 





명상을 습관화 하면, 명상의 효과를 평소에도 얻을 수 있습니다. 호흡법을 이용함으로써 명상하고 있는 것과 같은 상태를 만들어 집중력을 높일 수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되면, 명상을하고있을 때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중에도 명상의 효과를 살릴 수있게 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명상을 할때처럼 좋은 발상이 생각나면 신경에 좋은 이미지로 이어지는 부분이 증가하게 되고 발상 자체가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된다고도 합니다. 





명상이 우울증으로 인한 고통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3회 이상 우울증 삽화를 경험한 환자가 명상수련을 하면 재발률이 40~50% 감소했다고도 할 만큼 명상의 효과는 대단합니다. 하지만 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명상을 하기란 쉽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당장의 오랜시간을 투자하기 보단 적은 시간부터 시작해 꾸준히 늘려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명상을 통해 흐트러진 자신을 돌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니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부터라도 명상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