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인의 주식이기 때문에 쌀은 떨어지거나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여유분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습한 날씨나 따뜻한 시기가 되어지면 쌀나방, 쌀벌레들 때문에 상당히 힘들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 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벌레라고 불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벌레들은 쌀을 먹고 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래서 쌀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 벌레들은 날아다니면서 서식지를 옮기게 되는데 암컷이 알을 낳을 때 수백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쌀통에 벌레가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벌레가 생겼다고 그 쌀과 벌레를 모두 버려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쌀벌레가 생기기 시작한 초기라면 충분히 없앨수 있다고도 합니다. 





쌀벌레는 당연히 외부에서 들어온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미 포대에 담겨져 있을때 내부에 유충 또는 알이 섞여서 들어오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부와 완벽하게 차단을 하더라도 조건과 환경만 맞다면 언젠가는 쌀벌레가 한번은 나오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가장 흔하게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베란다나 물이 내려가는 곳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였던 쌀안으로 날파리 등이 들어가서 쌀벌레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쌀 보관 시 당연히 밀봉하여 주시고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어린 쌀바구미는 어른벌레가 날아다니면서 서식지를 옮기는데 암컷 한마리당 25도 이하에서 약 200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쌀을 보관할때 제대로 밀봉하지 않은 경우에, 쌀벌레가 날라들어와서 서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화랑곡나방유충의 경우엔 강한 이빨과 턱을 갖고 있어 제품의 포장지를 뚫고 침입하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이녀석은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고온다습하면 장마철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물론 장마철의 경우에 쌀벌레가 생기기 쉬운건 사실이지만 결로가 있는 곳이라던지, 세탁실과 가까운 다용도실등에 쌀을 보관하는 경우에도 쌀벌레가 생기기 좋은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전 쌀과 새로운 쌀을 함께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쌀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쌀벌레가 생길일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된 쌀과 새로운쌀을 함께 보관하면 오래된 쌀의 보관기간이 더 길어지고,  쌀벌레가 생길 확률이 더 늘어나는것입니다. 

 

보통 많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가끔 쌀독에 쌀을 담아 쓰시는 분들은 예전쌀과 새로운쌀을 합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부분은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정상 밥을 한참 안해먹다가 오랜만에 밥을 하려고 쌀통을 열었는데 쌀벌레가 우글우글 댄다면 이때는 다시 한 번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쌀벌레는 쌀을 갉아먹기 때문에 쌀이 망가지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섭취하는 것이 더욱 안좋을수 있습니다. 이미 쌀벌레가 너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쌀이 많이 망가졌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쌀의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시고 모양의 변형과 색이 많이 변했다고 판단되면 쌀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 위에서 장마철에 쌀벌레가 많이 생긴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굳이 장마철이 아니더라도 쌀을 보관하는 곳이 덥고 습하다면 충분히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쌀은 선선하고 바람이 잘 통할 수 있어서 건조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곳에 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쌀벌레를 없애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애초에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쌀벌레의 습성을 활용하여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 우선 쌀벌레의 습성이 따듯하고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습기가 차지 않도록 습기를 제거에 항상 신경 써 주는것이 좋습니다. 쌀통을 보관하는 곳에 습기 제거제를 두거나, 숯을 배치하여 습기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쌀을 잘 보관한다면 쌀벌레가 아예 쌀에 접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쌀벌레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쌀을 보관할때 페트병에 담아두시면 쌀벌레가 들어가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이때 페트병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말려주신 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쌀벌레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